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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 737 MAX 가동 중단 가능성, 아직은 예단하기 어렵다 조회 : 82
증권가속보3 (1.241.***.7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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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12 07:50
 
중국, 에티오피아 항공 Boeing 737 MAX 항공기 사고 여파로 해당기종 운항 전면 중단

중국민항총국 (CAAC)이 중국항공사들에 Boeing 737-MAX 8 (이하 737 MAX)에 대한 전면 운항 중단 명령을 내렸다. Reuters에 따르면 이는 에티오피아 항공의 737 MAX 항공기 사고에 따른 조치다. KB증권은 연이은 737 MAX 항공기 사고가 국내 항공사들에게 차별화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항공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으로 단정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연이은 사고에도 불구하고 해당 기종의 전면적 운항 정지는 일어나지 않을 수 있음

지난 3월 10일 에티오피아 항공 302편은 이륙 직후 추락해 탑승자 전원 (157명)이 사망했다. 이로 인해 737 MAX 기종의 운항을 전면 중단한 국가는 현재까지 중국을 비롯해 에티오피아, 케이먼제도 등 3개국이다. 지난 2018년 10월 29일에는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 (Lion Air)의 737 MAX 여객기가 추락해 탑승자 189명이 모두 사망한 바 있어, 해당기종에 대한 일부 국가의 예비적 조치가 취해진 것으로 보인다.

연이은 사고에도 불구하고 FAA (미국 연방항공청)에서 737 MAX 기종의 운항을 전면 중단할 가능성은 불분명하다. 라이온에어 사고의 경우 받음각 (AOA; Angle of attack) 센서 오류가 적절하게 수리되지 않은 채 비행했다는 인도네시아 국가교통안전위원회의 예비조사 결과가 있었다. 항공기 제작사인 Boeing은 2018년 11월 6일 긴급 공보를 통해 AOA 이상 시 기체의 상승/하강을 자동 조절하는 STAB TRIM 스위치를 끄라고 안내한 바 있다. 조종사에 의해 이와 같은 조치가 적절하게 진행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전면운항 중단 여부를 결정할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로 보인다. 참고로 FAA에 의한 특정 기종의 전면적인 운항 중단은 1979년 (DC-10) 이후 14년이 지난 2013년 (Boeing 787)에야 처음 이루어졌을 정도로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737 MAX의 전면적 운항 중단은 중단거리 시황 전반을 일시적으로나마 개선시킬 수도 있음

현재 국내에서 737 MAX 기종을 운항 중인 항공사는 이스타항공 (2대)이며, 대한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이 737 MAX를 신규 또는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4월 말부터 상, 하반기에 3대씩을 인도받을 예정이다. 다만 대한항공은 항공기 운항 대수가 많고, 진에어로 송출될 예정이던 구형 Boeing 737 여객기가 국토부 조치에 의해 보류되고 있어 항공기 운용에 큰 어려움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 

한편, 737 MAX의 운항 중단 등이 일어날 경우 중단거리 노선 시황이 일시적으로 개선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737 MAX의 가동대수는 아직 많지 않지만 점차 협동체 (Single aisle; 737 등 복도가 1개인 기체) 시장의 주력으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737 MAX의 첫 인도는 2017년 5월에 이뤄졌으며, 현재까지 누적 350대가 인도되었다. 737 MAX는 2011년 이후 2019년 1월까지 전세계에서 5,011대가 주문되었는데, 이는 Boeing社 중단거리 기종 (737) 주문의 73.6%, 전체 기종의 57.8%에 해당했다. 또한, 이는 전세계에서 운항 중인 협동체의 대수 15,700대 (2017년 말 Boeing사 자료 기준)와 비교해보아도 매우 큰 비중에 해당한다. LCC (저비용항공사) 중심의 공급 확대정책으로 수급이 악화되고 있는 한국의 중단거리 국제선 시황을 고려할 때, 만약 737 MAX의 운항 중단, 발주취소, 인도지연이 일어날 경우 공급 부담이 완화될 가능성도 있다.

KB 강성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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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YP Ent., 대안으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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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투자자에게 귀감이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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