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샌드박스 1호는 도심 수소충전소…수소차 보급 탄력받나
SBSCNBC | 2019-02-11 19:55:56
SBSCNBC | 2019-02-11 19:55:56
[앵커]
요즘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작 필요한 충전소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각종 규제 때문인데요.
정부가 국회를 시작으로 서울 시내 곳곳에 수소충전소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안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수소를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내세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지난달 17일,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현장) :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 구조의 혁명적 변환입니다.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문제는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수소 충전소.
현행 법령으로는 일반 주거지역이나 상업지역에는 수소충전소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정부가 도심 속 수소충전소를 규제샌드박스 1호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입니다.
수소충전소가 들어설 국회 의원회관 앞 부지입니다.
지금은 산책로로 이용되고 있지만, 곧 하루 5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한 수소충전소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양재와 탄천 등 3곳에도 충전소가 생깁니다.
시민들 반응은 긍정적입니다.
[김준혁 / 인천시 계양구 계산동 : 가장 큰 문제가 수소 충전이 없다고 했는데 그게 이제 생긴다고 하니까, 시작으로서는 좋은 시도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거든요.]
덕분에 수소차 보급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현섭 / 현대기아차 홍보부장 : 도심형 수소충전소 구축이 훨씬 용이해진 만큼 수소경제도 조기에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연료전지 기술 개발, 차량 및 인프라 확대에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정부는 현재 전국 16개 수준인 수소충전소를 3년 후 20배 가까이 늘릴 전망입니다.
SBSCNBC 안지혜입니다.
요즘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작 필요한 충전소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각종 규제 때문인데요.
정부가 국회를 시작으로 서울 시내 곳곳에 수소충전소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안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수소를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내세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지난달 17일,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현장) :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 구조의 혁명적 변환입니다.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문제는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수소 충전소.
현행 법령으로는 일반 주거지역이나 상업지역에는 수소충전소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정부가 도심 속 수소충전소를 규제샌드박스 1호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입니다.
수소충전소가 들어설 국회 의원회관 앞 부지입니다.
지금은 산책로로 이용되고 있지만, 곧 하루 5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한 수소충전소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양재와 탄천 등 3곳에도 충전소가 생깁니다.
시민들 반응은 긍정적입니다.
[김준혁 / 인천시 계양구 계산동 : 가장 큰 문제가 수소 충전이 없다고 했는데 그게 이제 생긴다고 하니까, 시작으로서는 좋은 시도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거든요.]
덕분에 수소차 보급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현섭 / 현대기아차 홍보부장 : 도심형 수소충전소 구축이 훨씬 용이해진 만큼 수소경제도 조기에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연료전지 기술 개발, 차량 및 인프라 확대에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정부는 현재 전국 16개 수준인 수소충전소를 3년 후 20배 가까이 늘릴 전망입니다.
SBSCNBC 안지혜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이시각 포토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